shader = GPU에서 동작하는 작은 프로그램
#GLSL
- 그래픽과 함께 쓰일 수 있도록 만들어짐
- vector/matrix 조작에 유용
버전 선언, 입출력 변수, main함수
각각의 입력 변수는 vertex attribute라고 함. (vertex attribute를 선언할 수 있는 최대 개수는 정해져 있음)
#Types
사용할 변수의 유형을 지정하는 데이터 타입 존재
(기본적인 타입 + 두 가지의 컨테이너 타입(vector, matrices))
#Vectors(n은 갯수를 의미)
vecn: n개의 float 타입 요소를 가지는 vector - 대부분 이걸 사용
bvecn: n개의 boolean타입 요소를 가지는 vector
ivecn: n개의 integer타입 요소를 가지는 vector
uvecn: n개의 unsigned integer요소를 가지는 vector
dvecn: n개의 double 타입 요소를 가지는 vector
GLSL 컬러 = rgba
GLSL 텍스처 좌표 = stpq
- swizzling : 벡터 데이터 타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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